연혁 및 업무내용

연혁

사금융피해예방 및 금융이용자보호를 위하여 ’01.4월 「사금융피해예방센터」를 설립·운영하여 오던 중 피해자의 애로사항을 One-stop으로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09.12.31 금감원, 경찰청,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용회복위원회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사금융애로종합지원센터」를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11.1.3. 기존의 사금융애로종합지원센터를 확대하여 사금융피해 뿐만 아니라 서민들의 금융애로에 대한 종합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 로 확대개편 하였습니다. 또한, ‘12.4.18. 범정부적인 ’불법사금융 척결대책‘의 일환으로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의 조직을 유지하면서 상담인력과 법률지원단을 보강하여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가 설치되었습니다.
‘14.1.27. 정부의 ’개인정보 불법 유통ㆍ활용 차단조치‘의 일환으로 개인정보 불법유통 관련 신고업무 등을 집중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기존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를 「불법사금융 및 개인정보 불법유통 피해신고센터」로 확대개편 하였습니다.

업무내용 (금감원콜센터 1332)

  • 고금리 사채피해 상담
  • 대부업법 및 이자제한법에서 정한 최고이자율을 초과하는 이자를 징수한 사례 등에 대한 대처방법 등을 안내
  • 불법채권추심 상담
  • "채권의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과 관련하여 대부업자의 불법채권추심에 대한 상담 및 대처방법등을 안내
  • 대출사기 상담
  • 대출관련 서류 전송 후 연락두절 등 대출관련 사기에 대한 대처 방법 등을 안내
  • 개인정보 불법유통 관련 상담 및 신고ㆍ제보 접수
  • 개인정보 불법유통 관련 상담 및 대처 방법 등을 안내하고, 신고 및 제보를 접수하여 수사기관 등에 통보
  • 기타 사금융 관련 상담
  • 대부업법 관련 문의 등 사금융 관련 제반 내용에 대한 안내 및 상담